지금까지는 상성해 대해서만 설명했습니다.
이제 상성 외에도 전투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들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토탈워 시리즈는 각 부대마다 사기와, 체력이 있습니다.
사기와 체력이 높을때는 열심히 싸우지만, 사기가 떨어지면 퇴각을 하고 체력이 떨어지면 잘 싸우지 못합니다.
사진에서 아래쪽 2개가 사기와 체력을 나타냅니다.
이후 시리즈에서는 부대 깃발에도 간단하게 나타나지만 미디블2는 부대에 마우스를 가져다대야 알 수 있습니다.
로마2와 쇼군2의 사진인데요 빨간색 동그라미로 표시했듯이 부대 사기를 손쉽게 알 수 있습니다.
이 사기와 피로가 영향을 얼마나 미치는가를 알아봅시다.
시리즈마다 조금씩 다르게 표현되지만 큰 차이는 없습니다.
Impetous - Eager - Steady - Shaken - Wavering - Routing
6개로 나뉘어져 있는데요,
Impetous, Eager ( 혹은 confident)는 최고의 상태입니다.
가장 사기가 높아서 능력의 100%를 발휘할 수 있습니다.
단계는 다르지만 이 상태일때는 서로 차이가 없습니다.
Steady는 앞의 두단계보다 사기가 조금 떨어져있습니다.
하지만 아직까지는 안정된 상태로 어느정도 전투력이 떨어지긴 하지만 무난하게 운용할 수 있습니다.
Shaken, Wavering는 많이 위험한 상태입니다.
steady보다 능력치가 더 하락되었고 언제 퇴각할지 모르는 상태로 바뀝니다.
Routing ( 혹은 Broken)은 퇴각하게 됩니다.
미디블2로 따지자면 깃발이 하얀색으로 점멸하면서 도망가죠.
이 경우에는 유닛을 조종하지 못합니다.
병력을 제대로 운용하기 위해서는 꼭 적절한 사기유지가 필요하고
비슷한 상대를 한방에 보내기 위해선 상대의 사기를 순식간에 깎아서 모랄빵을 입혀야 합니다.
사기를 떨어뜨리는 법은
인접한 적군이 인접 아군보다 숫자가 많을때(전체 숫자 아님, 인접)
아군이 패주할때
장군이 패주 or 사망
측면, 후방을 공격당할때(후방이 더 크게 저하됨)
사격 공격을 받을때(불화살등 특수사격이 더 큰 효과)
사다리를 타고 성벽을 올라갈때(따라서 공성전은 공성탑을 이용합시다.)
입니다.
따라서 아군이 이러한 상황에 처하지 않게 유의하고, 적을 이렇게 만들어야 합니다.
사기 못지않게 중요한 것은 체력입니다.
Fresh - Warmed up - Winded - Tired - Very Tired - Exhausted
6개로 되어있습니다.
다만 사기에 따른 능력치가 매 시리즈마다 앞의두개>3번째>4,5번째>퇴각으로 등급이 나눈다면
피로도의 능력저하는 다 다르게 표현됩니다.
쇼군2까는 3단계로 표시가 되는데, 몇몇시리즈의 경우에는 더 세분화 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확실한 건 피로도가 떨어질수록 속도나 전투력이 감소합니다.
피로가 떨어지면 사기 또한 저하되니 피로와 사기는 밀접한 관계가 있습니다.
피로도가 생기는 이유는
이동(걷기) - 걷기는 병종마다 다르고(보병의 경우는 변동x 기병은 시리즈마다 변동없거나 감소, 공성무기는 모든 시리즈 감소)
이동(뛰기) - 무거울수록 소모도 큼
사격 - 사격공격을 하든 받든 감소합니다
공격 - 사격공격보다 더 크게 감소합니다
성벽을 기어 올라감
돌격
언덕을 오르내림 - 평지이동보다 훨씬커짐
대규모 전투일때는 피로도 유지가 매우 힘드니 쓸데없는 체력 소모를 삼가야 합니다.
그리고 고지대 점거를 가능한 한 우선해야 하는 이유 중 하나죠.
마지막으로 그룹에 대해서 설명하겠습니다.
토탈워는 각 부대별로 움직이게 되는데, 부대가 매우 많을 경우 일일히 컨트롤하기 어렵습니다.
따라서 비슷한 역할을 하는 부대를 그룹지정하여 사용하게 됩니다.
컨트롤 + 숫자키 혹은 컨트롤 + g로 부대지정을 할 수 있고
부대지정 된 유닛들은 같이 움직이게 됩니다.
사진을 보면 1그룹에 궁병 4개, 2그룹에 창병3개가 그룹이 되어 있습니다.
굳이 그룹을 안써도 여러명을 선택해서 움직일 수 있지 않냐? 하실수도 있지만
그룹과 다수선택은 움직임부터 다릅니다.
예를들어서 2그룹 창병 3명을 적 중앙 부대에 공격시키면 진형을 유지하면서 자기 앞에 있는 적과 싸우게 됩니다.
하지만 그룹을 풀고 공격을 시키면 진형이 허물어지면서 가운데로 몰려가게 됩니다.
즉 그룹을 푼 상태에서 공격 = 일점사
그룹화 상태에서 공격 = 진형유지 싸움
으로 보시면 되겠습니다.
중요한 움직임은 개별명령을 하는 수 밖에 없지만, 전투시 모든 명령을 개별적으로 내릴 수는 없으니까요.
그룹을 푸는 방식은 그룹선택 후 g를 누르면 없어집니다.
그룹화 상태에서는 그룹화 직전의 진형을 유지하게 되므로 진형을 바꾸고 싶으면 그룹화를 푼 다음 진형을 새로맞추고 다시 그룹화를 해야합니다.
이상이 전투맵에서 영향을 끼치는 요소들입니다.
사기, 피로로 적을 와해시키고, 아군 유닛들에게 빠른 명령을 위한 그룹화를 적절히 사용하면 더욱 원활한 전투를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