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이지 오브 엠파이어2 결정판 야드비가 캠페인 마지막 미션입니다.
게임명 : 에이지 오브 엠파이어2 결정판
발매일 : 2019 (원작 : 1999)
제작사 : 에이지 오브 엠파이어 스튜디오 (원작 : 앙상블 스튜디오)









1410년 6월 3일.
몇 년 만에 이 방에 들어왔구나. 먼지만이 쌓여 있는 이 침대에, 지금도 그녀가 우리 딸을 품에 안고 누워 있을 것만 같다. 미소를 짓던, 그들만이 낼 수 있는 빛을 발하던 그들의 삶이 얼마 남지 않았음을 누가 알았을까.
나의 야드비가여...
우리 딸이 나흘 만에 죽자 그녀의 가슴은 만 갈래로 찢어졌다. 야드비가는 시름에 잠겼고... 극복할 수 없는 열병에 걸렸지. 하지만 그 모든 참사에도 불구하고, 그녀는 요절하기 전까지 자신의 의무를 다했다.
그녀는 내게 전설적인 폴란드의 왕 카지미에시 3세의 손녀와 재혼하라고 했다. 그러면 폴란드의 왕위를 확고히 할 수 있으며 자신이 죽은 뒤 다시 내전이 발생하는 것 또한 막을 수 있다면서.
빌헬름으로부터 야드비가를 빼앗았을 때 나는 이미 그녀의 마음을 찢어놓았고, 그녀의 품에서 우리의 아이가 죽었을 때 또다시 그녀를 아프게 했다... 그녀의 마지막 바람을 들어줘야 하겠지.
그녀는 딸이 죽고 2주 뒤에 세상을 떠났다.
그 후로 많은 것이 바뀌었다. 폴란드와 리투아니아는 함께 강하게 성장했다. 이제 우리는 생존을 넘어 우리의 오랜 적을 무찌를 것이다.
우리는 다시 튜턴 기사단과 전쟁 중이다. 하지만 이제 우리는 그들의 규율이나 전투력을 두려워하지 않으며, 맞서기 위해 노력한다.
우리는 지금 기사단의 본거지인 마리엔부르크로 진군하고 있다. 그 요새를 무너뜨리고 나면, 야드비가의 증표인 폴란드와 리투아니아 연합은 그 어느 때보다 견고해질 것이다.
6시에서 기지를 가지고 시작합니다.
조금 더 템포를 올렸어야 했는데 그러지 못해서 어려웠습니다.
일단 초반 병력으로 노란색 마을회관을 모두 파괴합니다.
이후 검은색 성을 파괴하면서 금이 모인다면 하늘색 용병을 구입해야하는데
보시다시피 전 금을 못 모아서 용병구입에 실패했습니다.
시간이 지나면 마지막 결전을 눈앞에 둔 상태입니다.
튜턴기사단을 꼭 궁병으로 빠르게 제거하셔야합니다.
진짜 한줌의 병력만 남기고 겨우겨우 클리어.
적의 공세를 모두 막아내면 미션 승리









우리는 마리엔부르크 요새를 점령하지 못했다. 하지만, 그건 중요하지 않았다.
튜턴 기사단은 패배했다. 기사단장들은 그룬발트에서 싸우다 죽었고 그들은 결코 회복하지 못할 것이다.
우리들은 마음껏 승리를 축하했다. 비타우타스는 타타르의 기동 전술이 큰 도움이 된 것에 만족하며 자부심, 기쁨, 그리고 포도주에 흠뻑 취했다.
몇 시간 뒤에 나는 커다란 천막 안의 열기를 더 이상 버틸 수 없었다. 수많은 승리자들의 고함소리와 음악 그리고 웃음들을...
나는 어둠 속으로 빠져나와 캠프 근처에 있는 작은 냇물로 향했다. 고요함 속에 홀로 앉아, 우리의 승리에 대해 신께 감사를 드리며, 작은 냇물 소리와 차가운 저녁 바람을 즐겼다.
그리고 그녀를 생각했다. 나의 야드비가, 이 모든 것을 가능하게 한 사람.
...나는 당신을, 폴란드는 가장 밝게 빛나는 별을 잃었지. 하지만 당신의 꿈은 계속 이어질 거야. 당신이 없는 세상에서.
그때 나는 종소리를 들었다. 멀리 어딘가에서 수도사가 밤이 왔음을 알리는, 깊고, 널리 울려 퍼지는 소리를.
난 아주 오래전부터 사소한 것들의 아름다움을 알고 있었다. 그런 것들이 전쟁과 노역의 나날을 포장하고... 미화한다는 것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