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대급이던 월드컵이 드디어 끝났습니다.
3.4위전과 결승전은 뭐 예상대로였습니다.
3,4위전
벨기에 2 : 0 잉글랜드
잉글랜드는 대진운빨이라는 말을 들을 정도로 비교적 쉬운 국가들과 경쟁하며 올라왔습니다.
필드 득점률이 상대적으로 떨어지는 모습을 보였었고, 세트피스로 꾸역꾸역 헤쳐나왔지만 벨기에에겐 통하지 않았습니다.
다만 축구 종주국으로써 오래간만에 4강에 올라 체면치레는 한 모습입니다.
벨기에는 프랑스와의 경기가 사실상 결승이었다는 걸 증명하듯이 잉글랜드를 두들겨 팼습니다.
프랑스와 더불어 황금세대를 이룩한 맴버들이고, 전반적인 경기력은 좋았습니다.
일본에게 질뻔했던걸 제외하면 좋은 모습을 보여준 것 같네요.
결승전
프랑스 4 : 2 크로아티아
3연속 연장전 후 결승이라는 극한의 스케쥴을 수행해온 크로아티아.
전반전에선 2:1로 밀리긴했지만 경기력은 오히려 프랑스를 압도하는 듯 했습니다. 전반전까지의 기백만 보면 역전 우승을 할 수 있었을 것 같았지만...
결국 후반 체력문제와 관중난입에 의한 멘탈문제가 터져버리며 2실점. 막판에 1만회골을 넣었지만 역부족이었습니다.
다만 승패는 사실 프랑스의 승리가 기정확실이었던 것이.
상대적으로 빡센 국가들과 경기했던 프랑스와 달리 크로아티아는 비교적 쉬운 팀들 상대로 연장전까지 갔던거니까요.
프랑스.
경기력과 별개로 여러 논란거리를 만들어낸 사고뭉치들이 결국 우승을 차지하고 말았습니다.
4강 국가들을 봐도 전통의 강호들은 사라지고 새로운 나라들이 올라왔습니다.
신흥강자들에 의한 새로운 시대를 맞이하는 월드컵에서 우승했기때문에 사기가 드높을것입니다.
이 선수들이 조금 더 원숙해졌을 다음 월드컵이 기대되는군요.
-
유럽지역은 06년부터 계속 우승을 했기 때문에
전통의 남미 vs 유럽 구도에서 최근엔 유럽의 우세였습니다.
이번 월드컵은 남미팀 중 한팀도 4강에 못가면서 유럽축구가 확실히 우위에 섰다고 외치는 것 같네요.
남미지역은 아르헨티나, 브라질을 선두로 좋은 모습을 보였지만 02년 이후 우승컵을 못들었고
설상가상 남미의 톱 브라질이 저번 월드컵에서 희대의 굴욕을 당했습니다.
분골쇄신하며 임했지만 콜롬비아는 일본에게 잡히고, 아르헨티나는 16강, 우루과이와 브라질 모두 8강에서 셧당하며 유럽만의 4강경기를 지켜봐야만 했습니다.
매번 한팀씩 이변을 터트렸던 아프리카는 이번 월드컵에서는 조용히 집으로 돌아가야했습니다.
세네갈과 나이지리아가 뭔가를 할 뻔 했으나 결국 세네갈은 페어플레이제로 일본에게 밀리며 탈락
나이지리아도 아르헨티나에게 패배하며 유일하게 16강에 아무도 가지 못했습니다.
북미는 딱 지할만큼 하는 것 같습니다.
영원한 16강 멕시코가 16강에 갔고 16강에서 탈락했습니다.
아시아, 이번 대회에서 가장 이변을 많이 만든 지역일겁니다.
이란은 스페인, 포르투갈이라는 사실상 1시드팀 2명이 속한 조였고, 모로코를 상대로 승리. 포르투칼과 스페인을 자신들만의 늪축구로 고생시키며
1승 1무 1패로 아깝게 탈락했지만 좋은 모습을 보여줬습니다.
호주는 그렇게 좋은 모습을 보여주지 못했네요. 아시아에서 1승도 못한 팀입니다.
사우디는 개막전부터 5-0으로 두들겨맞으며 역시 아시아팀은 안돼... 소리를 들었지만 우루과이, 이집트 상대로 좋은 모습을 보였습니다.
우루과이에겐 1:0으로 졌지만 살라의 이집트에게 승리하며 값진 1승을 챙기고 돌아갔습니다.
일본은 유일하게 16강으로 올라갔습니다.
비록 폴란드전에서 안좋은 모습을 보이며 논란을 일으켰지만, 그들이 16강으로 간건 앞의 2경기를 매우 잘 풀어나갔기 때문입니다.
16강전 벨기에와의 경기에서 2골을 넣으며 앞서나가는등 결국 역전패를 당하긴 했지만 일본만의 축구를 잘 보여줬습니다.
베테랑 선수들을 대거 포섭하여 일본 역사상 첫 8강을 노렸지만 결국 진출하진 못했습니다.
대한민국은 막판 독일을 2:0으로 잡으며 기적을 일으켰지만, 사실상 독일이 맛간상태였다는 점과 1승1패라 매우 다급했다는 것.
해설들이 말한대로 잃을게없는놈이 더 강함을 보여줬습니다. 다만 그래도 독일을 이겼고, 상태관리도 승부의 일환이니만큼 폄하될만한 경기는 아니었습니다.
오히려 문제는 스웨덴과 멕시코전. 매우 좋지 않은 경기력을 보이며 2패를 했죠. 그덕에 해탈모드로 조급한 독일을 이겼다고 생각하면 뭐...
처음으로 일본보다 못올라간것은 국민감정적으론 좀...
다만 베테랑들의 일본과 달리 조현우 손흥민 이승우등 다음 월드컵에 기대가 되는 인재가 많은건 호재라고 볼 수 있습니다.